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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 기흥IC 인근 유휴부지에 물류시설 구축…시범사업 시행자와 협약 체결

시범사업 조감도 [사진 = 글로벌네트웍스 컨소시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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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만 맡기면 배송은 기본, 재고관리·환불까지 알아서 척척 [스타트업 물류혁신 이끈다]

<上> 물류 일괄 대행 서비스 '풀필먼트'클릭 한번에 온라인 쇼핑 경험물류 관련 소비자 눈높이 달라져소기업 독자적 배송 서비스 한계스타트업 ‘아워박스’‘두손컴퍼니’소규모 온라인 판매자 상대로세밀한 물류 서비스·컨설팅 제공 코로나19로 비대면 수요가 가파른 증가세를 타면서 풀필먼트, 라스트마일 등 디지털 기술 혁신을 통한 새로운 영역의 물류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코로나19 이전에 물류는 단순히 제조·유통의 지원에 머물렀지만, 현재는 배송, 보관뿐 아니라 소비자를 위한 교환, 환불 등 전방위 서비스로 확대되면서 물류시장에 혁신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물류 서비스 혁신의 구심점은 스타트업이다. 미래 기술력을 바탕으로 대기업보다 한발 빠른 물류 서비스로 고도성장의 황금기를 맞고 있다. 이에 물류 핵심 사업으로 떠오른 △풀필먼트 △라스트마일 △디지털전환 등을 통해 국내 물류 스타트업의 지형도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과제 등에 대해 살펴본다.기업들은 풀필먼트가 절실해졌다. 소비자 구매 패턴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쇼핑으로 옮겨갔기 때문이다. 과거 물류는 상품을 오프라인에 주기적으로 공급했다. 현재는 소비자 클릭 한 번에 풀필먼트를 기반으로 실시간 물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스타트업들은 온라인 몰을 운영하는 중소기업·소상공인 상대로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풀필먼트는 물류 전문업체가 판매 업체들의 위탁을 받아 물건의 배송과 보관, 포장, 배송, 재고관리, 교환, 환불 서비스 등 '물류 일괄 대행 서비스'를 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들은 풀필먼트 센터에 상품을 맡기면 전 과정이 해결돼 물류 스타트업에 아웃소싱을 맡기는 편이 더 경제적이다. 이 때문에 기업들의 풀필먼트 수요는 확대일로를 걷고 있다.■풀필먼트 수요 확대일로18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5조631억원이다. 전년동월 대비 17.2%(2조2110억원) 증가했다. 주목할 점은 온라인몰 거래액은 11조243억원으로 전년동월 대비 26.3% 증가했지만 온·오프라인 병행몰 거래액은 4조388억원으로 전년동월 대비 2% 감소했다. 비대면 트렌드로 오프라인 거래는 줄고 온라인 거래가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온라인 쇼핑 확대로 스타트업들은 풀필먼트 서비스를 통해 물류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주요 대상은 중소기업이다.실제 풀필먼트 스타트업들은 중소기업·소상공인 판매자를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 소기업 창업이 활발하고 온라인 진출에 적극적이기 때문이다. 대기업은 자체 풀필먼트를 구축할 수 있지만 소기업은 온라인 고객의 다품종 소량생산의 복잡한 구매를 물류로 전달하기 위해선 풀필먼트 대행이 필수적이다. 중소업체들이 독자적으로 배송의 신속성과 정확성 등을 확보하기에는 역량의 한계가 있어서다. 한국교통연구원 허성호 연구원은 "(중소기업들이) 브랜드몰, 네이버 등 온라인에서 물건 판매시 얼마나 빨리, 정확하게 배송하는 지가 고객 충성도와 밀접하게 연결되고 있다"고 말했다.1인 기업과 관련 매출이 크게 늘고 있는 것도 물류시장에서 풀필먼트가 주목받는 이유중 하나다. 지난 2019년 기준 1인기업은 약 28만개사, 기업당 평균 매출도 2억4200만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3.5%, 19.2% 늘었다.■투자유치로 물류 시스템 고도화국내 물류 스타트업의 선두주자로 아워박스와 두손컴퍼니가 꼽힌다. 양사는 네이버로부터 각각 20억원(지분율 5.71%), 15억원(지분율 8.4%)를 투자받았다. 소규모 온라인 판매자를 상대로 한층 세밀한 물류 서비스와 컨설팅을 제공하면서 경쟁력을 강화한 게 공통점이다.특히 물류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다. 소비자가 원하는 배송시간이 당일배송 등 짧아지면서 고용량 고효율 물류 처리를 위한 자동화 기술개발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스타트업은 주문-풀필먼트센터-목적지까지 전체 물류과정을 연결하는 주문관리시스템(OMS), 창고관리시스템(WMS) 등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하고 있다. 고객사도 편하게 상품 현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를 활용하고 판매량 분석 등을 제공하기도 한다.2017년 6월 설립된 아워박스는 콜드체인(저온유통) 풀필먼트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현재 풀필먼트를 위해 운영중인 물류센터만 4곳에 이른다. 2019년 매출 48억원, 직원 21명에서 지난해 139억원, 54명으로 급성장했다. 지난해 시리즈A 등 누적 투자 유치금액도 105억원에 달한다. 박철수 대표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유한킴벌리, 삼성물산 등에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아워박스는 기업부설연구소를 통해 물류 시스템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다"고 했다.두손컴퍼니는 2012년 7월 설립됐다. 경쟁력을 갖기 위해 고객에게 개인 맞춤형(컨시어지) 서비스와 풀필먼트 데이터 분석을 제공한다. 2019년 직원 50명에서 지난해 100명으로 늘었다. 지난해 시리즈A 등 총 1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박찬재 대표는 "지난해 12월 매출액이 연초대비 300% 성장했다"며 "자체 물류시스템 핸디봇 고도화를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junjun@fnnews.com 최용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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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수 아워박스 대표, 모교 상주고에 장학금 1000만원 기탁

박철수 재경상주고등학교총동문회장/제공=상주고등학교 상주 장성훈 기자 = 경북 상주고등학교는 18일 박철수 재경상주고등학교총동문회장이 인재육성장학금 1000만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박철수 회장은 “코로나19를 후배들이 지혜롭게 잘 극복하길 바란다. 올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상주고 학생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지고 본인의 진로와 밝은 미래를 꿈꾸며 학업에 정진해 줄 것을 바란다”며 “모두 어려운 시기이지만 이것을 매개로 모교에 대한 기부 정서를 올리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박 회장(아워박스대표)은 압도적인 풀필먼트 역량을 바탕으로 e-Commerce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전문회사를 경영하는 학교가 자랑하는 졸업생이다.아워박스는 콜드체인 풀필먼트를 조기에 정립하고 사용자 친환경적인 시스템 개발로 이커머스 관련 물류서비스 영역에 기여한 것을 인정받아 2020년 물류의 날 국토교통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정창배 교장은 “박철수 대표의 후배사랑 장학금 기탁에 감사하다”며 “훌륭한 선배의 뜻을 잘 이어받아 재학생들이 글로벌리더로 성장하도록 교직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한편, 상주고등학교는 재단의 적극적인 지원과 동문들의 각종 장학금과 발전기금 기탁이 매년 이어지고 있으며, 이에 힘을 얻은 후배들은 2020학년도 대학입학전형에서 서울대 2명, 연세대 4명, 의예과 9명, 과학기술원(카이스트 포함) 5명 등의 합격생을 배출하였으며, 진행 중인 2021학년도 대입전형에서도 연세대의예과, 카이스트, 육군사관학교, 공군사관학교 등에 합격하는 반가운 소식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장성훈 기자 thffk5080@asia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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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회 대한민국 강소기업 대상] 아워박스, 스마트 물류체계 구축

아워박스(주) 박철수 대표아워박스는 자동화 설비와 물류정보시스템을 결합한 스마트 물류체계를 구축해 전자상거래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아워박스가 제3회 대한민국 강소기업 대상 혁신상품 물류시스템 부문에서 수상의 영광을 안았습니다.이를 통해 업계 최저 수준의 오패킹률을 실현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입니다.박철수 대표는 "물류가 단순히 창고공간을 중개하거나 포장 대행을 하는 수준을 넘어 물류 종사자들의 서비스 마인드를 담아야 한다는 소신을 갖고 고객 성공의 디딤돌이 되겠다"고 수상 소감을 피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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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고임대부터 콜드체인까지 ‘물류의 모든 것’… 연 300% 성장 [유망 중기·스타트업 'Why Pick']

아워박스주문부터 반품까지 전 과정 담당유한킴벌리·삼성물산에 솔루션콜드체인만 월 25만 상자 처리올해 매출 140억원 바라봐 아워박스는 전자상거래(e커머스) 풀필먼트 전문 기업으로 2017년 6월 설립됐다. 풀필먼트란 물류 전문업체가 판매 업체들의 위탁을 받아 물건의 배송과 보관, 포장, 배송, 재고관리, 교환.환불 서비스 등 '물류 일괄 대행 서비스'를 하는 것을 말한다. 아워박스는 지난 6월 SV인베스트먼트, 네이버, IBK기업은행 등으로부터 시리즈A 100억원 투자를 유치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창사 3년만에 굵직한 투자가 이어지면서 주목받고 있는 스타트업이다.■'콜드체인' 물류 시스템 구축박철수 아워박스 대표(사진)는 콜드체인(저온유통) 풀필먼트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국내외 회사에서 물류 전문가로 활동한 경험과 차별적인 물류 시스템 기술력을 확보한 게 강점이다. 이커머스센터 구축 및 운영대행, 물류 컨설팅으로 사업을 확장해 물류 '업무처리 아웃소싱(BPO)'기업으로 성장할 계획이다.지난 27일 서울 구로동 아워박스 본사에서 박 대표를 만났다. 아워박스는 이커머스 판매자 상품을 소비자에게 최종 전달하는 모든 역할을 한다. 박 대표는 "기존 물류는 상품 입고, 보관, 주문, 상품 출고가 끝이다. 하지만 풀필먼트는 소비자 온라인 주문과 동시에 판매자의 상품을 골라 담는 것부터 반품처리까지 전 과정을 담당한다"며 "물류가 동시에 이뤄져 쉬우면서 빠르고 효율적"이라고 설명했다.현재 아워박스는 풀필먼트를 위한 물류센터 4곳을 운영 중이다. 평택과 동탄에 콜드체인센터, 상온센터인 군포 센터 및 군포 제2센터를 두고 있다. 물류센터 4곳에서 월 110만 상자 물량을 처리할 수 있다. 내년에는 새 물류센터를 구축해 200만상자까지 가능해진다. 콜드체인센터에서는 냉장냉동 가정간편식(HMR) 상품을 주로 처리한다. 군포 센터에서 유한킴벌리 생활용품 이커머스 전 물량을 처리한다.박 대표는 "쟁쟁한 대기업들과 경쟁 끝에 소비재 전문회사인 유한킴벌리의 이커머스센터 구축 및 운영 대행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며 "아워박스는 이커머스 풀필먼트 중에서도 콜드체인센터를 구축하는 경쟁력이 높다"며 "콜드체인은 설비 투자비용이 상온 창고 보다 3.3㎡당 3배 더 비싸다. 콜드체인 상품은 유통기한이 있고 온도를 일정 유지해야해 물류 난이도가 높다"고 말했다. 이어 "아워박스는 콜드체인 물류를 요하는 상품을 한달에 25만 상자를 처리한다. 한 상자당 10개 정도 상품이 들어간다"며 "물류 시스템과 노하우를 갖추지 않으면 할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아워박스는 기업부설연구소를 통해 물류 시스템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다. 온라인 주문과 물류 전 과정을 연계하기 위해선 웹 기반 전산 시스템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앞서 OMS(주문관리), WMS(창고관리) 솔루션을 자체 개발했다. 아워박스를 이용하는 판매자도 OMS를 사용해 운영의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게 관건이다.■매년 300% 매출 성장 목표아워박스는 2018년 연매출 15억원, 지난해 49억원, 올해 140억원을 예상하고 있다. 매년 300% 매출 성장을 달성하는 게 목표다. 실제 코로나19로 비대면 온라인 구매가 폭발적으로 늘면서 풀필먼트 사업도 함께 성장 중이다. 아워박스 콜드체인과 관련된 가정간편식 시장 수요도 늘면서 콜드체인 풀필먼트 필요성도 높아진 것도 고성장 기대감에 한몫하고 있다.아워박스 사업모델은 판매자에게 풀필먼트 서비스 사용료를 받는 방식이다. 고객사 중 90%는 중소기업이다. 아워박스 측은 판매자가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면 35% 비용절감 효과를 거두는 것으로 보고 있다. 창고임대료, 관리비, 포장대행비, 택배비 등을 일괄 풀필먼트에서 대행하기 때문이다.물류 컨설팅, 서비스 구축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아워박스는 유한킴벌리, 삼성물산 등 대기업에게 이커머스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박 대표는 "대기업 상대로 크로스보더 물류 시스템 컨설팅을 했다"며 "풀필먼트 전문회사로 출발했지만 지금은 이커머스 BPO 플랫폼이라고 말하고 싶다. 아워박스에서 이커머스 관련 모든 컨설팅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했다.아워박스는 현재 42명이 근무하고 있다. 투자금은 설비 투자와 인재채용에 사용할 계획이다. 박 대표는 "투자금은 이달 오픈한 동탄센터와 시스템 고도화, 보안 솔루션 강화뿐 아니라 물류 시스템 기획자 등 인재 채용에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junjun@fnnews.com 최용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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