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mmerce SCM Story Prospect

물류와 SCM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고 나누고 싶습니다.

가치투자의 대가, 강 방천 회장의 ‘관점(觀點)’

올해를 넘기면 안 된다는 생각에 사두었던 책 중에 강 방천 에셋플러스 자산운용 회장의 '관점'이라는 책을 읽었다. 강 방천 회장은 우리 아워박스에 엔젤투자를 해주신 분이어서 익히 잘 알고 교류를 해오던 분이지만 이렇게 책으로 대하니 또 다른 느낌이 든다. 강 방천 회장은 우리나라 가치투자의 대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 투자철학이 나에게도 큰 울림이 있어 나 자신도 리치투게더 펀드에 크지 않지만, 꾸준히 적립식으로 투자를 해오고 있다. 투자 수익 또한 좋아 내 풍족한 미래 자산의 중심축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장기적인 투자를 지속하면, 쏠쏠한 수준을 넘어 풍족한 은퇴의 삶을 누릴 수 있다는 생각에 혼자 흐뭇해할 때가 많다. 모든 세상은 점이 모여 선을 이루고 선이 모여 면을 이루며 연결과 순환의 고리로 작동을 한다고 하는 발제는 모든 일의 원리와 근본을 통찰해 내야 한다는 메시지이다. 현란하게 보이는 현상 속에서 이것을 존재하게 하는 원리는 무엇인가? 또한 이를 통해 미래는 어떠한 일들이 벌어질까? 를 생각해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그 정확도를 논할 정도의 인사이트를 가지기는 더더욱 어려운 일이다.이러한 일을 평생 해오며 가치 투자계의 대부로, 세계의 위대한 투자가 99인에 선정된 강 방천 회장의 남다른 관점과 그 관점을 믿고 실천해 온 스토리, 탄탄한 원리에의 접근이 경탄을 자아낸다. 강 회장의 관점 중에 내가 주목하는 것은 위대한 투자자의 관점에서 보는 훌륭한 회사는 어떠한 모습인가? 이다. 투자자의 관점에서 아워박스는 위대한 회사가 될 수 있는 사업모델과 구조를 가지고 있는가? 하는 두려움과 떨림 그리고 반성으로 작지 않은 분량의 책을 지체없이 읽을 수 있었다.우선 CEO를 보는 눈이다. 강 방천 회장이 투자관리자 입장에서 CEO에게 요구하는 덕목은 통찰력, 추진력 그리고 극복정신이다. 통찰력은 비즈니스를 보는 눈이다. 세상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될 법한 비즈니스 모델을 선택하고 이를 구체화해낼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겠다. 비즈니스 모델을 그려내고 이를 구체화하는 과정은 험난한 가시밭길이다. 큰 조직에 속해서 맡은 바 책무를 수행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게임이다. 내가 꾸려가는 이 비즈니스가 제대로 된 통찰력에서 온 것인가? 급박하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통할 수 있는 모델인가? 투자자가 우리 사업 모델에 줄 수 있는 점수(K-PER)는? 질문이 끊이지 않는다.  창업 과정에서 부딪치는 많은 난관들, 이미 각오해오던 터라 그리 놀랍지는 않았다. 하지만 부단히 부딪치는 일들이 상처가 되고 그 상처가 아물기 전에 덧나는 아픔을 피해 갈 수는 없는 일이었다. 창업 후에는 살아남는 것이 가장 절박했다. 사업모델을 하나하나 현실화 시키고 스케일업을 통해 비즈니스를 키워가는 과정에 시시각각으로 다가오는 문제들을 헤쳐가는 추진력을 확보하기 위해 에너지를 쏟아부어야 하는 것이 숙명이다. 다행히도 나는 시니어 창업으로 네트웍이 튼튼하여 많은 도움을 받았고 정부와 공공기관의 지원 프로그램은 큰 힘이 되어 주었다. 이 모든 것이 나의 작은 노력, 동료들의 헌신 그리고 큰 운이 함께한 것이다.벤처기업이라는 것, 스타트업은 태생적으로 극복해야 할 어려움이 상존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그야말로 극복정신은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소양이기도 하다. 팀원들이 늘 입버릇처럼 달고 사는 말이 있다. “이 일은 너무 어려워서 할 수가 없습니다. 하더라도 많은 문제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맞다. 모든 인프라가 열악한 환경에서 차별화된 제품과 시스템을, 고도의 서비스와 고객 만족을 뽑아내는 것이 어떻게 힘이 들지 않을 수 있겠는가? 나는 스스로에게 이렇게 다짐한다. 아무나 할 수 있는 쉬운 일이면 그 순서가 우리에게 오겠는가?이렇게 일할 수 있고, 일을 통해 내가 성장해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 감사한다. 사업모델과 성장성이 과분한 평가를 받고, 고객사와 투자자들의 따스한 시선 속에 성장을 구가해 가는 것에 무한 감사를 느낀다. 어떠한 어려움이 오더라도 이겨나가야 하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위대한 투자가 강 방천 회장의 관점에서 나를 돌아보며 점에서 선으로 그리고 면을 구성해내는 아워박스의 미래를 그려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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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직한 비즈니스

知之爲知之 不知爲不知 是知也 ‘아는 것을 안다고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하는 것이 바로 안다는 것’의 정의이다. 논어 위정편에 나오는 경구이다.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시인을 하고 배움을 청하는 것이 배움의 시작이다. 모르는 것을 아는 척하는 것은 배울 기회를 영원히 잃어버린다. 모르는 것을 안다고 생각하는 것, 내가 할 수 없는 것을 할 수 있는 것처럼 포장하는 것은 불행의 시작이다. 지위가 높고 사회적인 명성이 있는 사람일수록 사회에 끼치는 폐해가 커질 수밖에 없다.   고전의 가르침이 가슴에 큰 울림을 주지만 실천하는 것은 또한 별개의 영역인 것 같기도 하다. 솔직히!!   경쟁사회에서 틈을 보이기 싫을뿐더러 비즈니스 평판을 생각해서인지 정직함을 유지한다는 것이 가장 기본임에도 불구하고 기본을 지키기가 어려운 일이다.   영업을 진행하면서, 비즈니스 상담을 하면서 더더욱 정직해져야 하는 것이 올바른 길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일단 고객을 유치하고 보자는 욕심이 들어 표현이 과장되고 Commitment가 선을 넘는 경우가 현장에서 많은 것이 현실인 것 같다.   최근 신규로 유치한 고객사 핵심 간부들과 얘기할 기회가 있었다. 우리가 장기간 공을 들인 잠재 고객사인데, 일 년 전 다른 회사와 계약을 하고 사업을 전개해 왔다. 섭섭한 마음이 없을 수 없었던 경우였는데,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린 결과, 최근에 우리와 정식계약을 하고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었다. 고객사의 브랜드 파워는 물론 향후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큰 고객사여서 기쁨이 컸다. 핵심 간부들과 차담을 통해 아주 솔직한 Feedback을 받았다.   “아워박스는 고객의 요청에 대해 안된다고 하는 것이 너무 많다! 공격적으로 비즈니스를 전개해 나가려고 하는데, 적극적으로 지원을 하지 않는 것 같아 섭섭했었다. 아워박스의 시스템이나 서비스 고도화 정도를 감안할 때 아워박스와 계약을 하고 싶었으나, 더 잘할 수 있다고 단언하고 원하는 모든 것을 제공할 수 있다는 곳이 있어 그쪽을 택할 수밖에 없었다.다른 회사들과 상당 기간 비즈니스를 해 보고 나서 아워박스를 이해하게 되었다.   결국은 할 수 있는 것을 할 수 있다고 얘기하고, 할 수 없는 것을 할 수 없다고 얘기를 하는 것에 궁극적인 신뢰가 갔다. 이것이 우리가 아워박스와 비즈니스를 시작하게 된 것이다”   새로이 함께하는 비즈니스 파트너에게 듣기 좋은 말을 해주신 것으로 믿는다. 다만 이러한 고객의 소리를 통해 우리 스스로를 돌아보고 더 철저하고 잘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한다. 보통 문제는 고객 유치를 담당하는 영업팀과 이를 실제 운영하는 운영팀이 한 몸이 아니거나 팀웍이 견고하지 못한 경우에 문제가 크게 발생할 수가 있다. 고객의 눈높이와 실제 전개되는 서비스 수준에 괴리가 발생하면 분쟁은 언제든 생길 수 있다.   다행히 우리 아워박스는 영업과 현장 운영이 혼연일체가 되어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영업담당자가 초기 운영을 책임지는 구조이다. 그러나 아워박스 또한 급속한 성장 궤도에 진입한 상태이다. 앞으로 부문간 협업이 원활하지 못한 사일로 현상, 소통의 경직성 등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이 모든 것을 해결하는 것은 피플파워이다! 주인정신이자 리더쉽이다!! 무엇보다 고객의 가치를 높여야 하는 우리의 사명이자 비즈니스 방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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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시대와 Analog 감성

시대가 변하고 있다. Digital은 우리 시대의 거대한 화두이고 이를 거슬러 살아가기에는 힘든 시대가 되었다. Digital Transformation, 진정한 Digital 전환은 무엇인가? 일하는 방법, 생각하는 방식, 살아내는 방안들에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단연 디지털 중심으로 아날로그는 그 자리를 내어 줄 수밖에 없어 보인다. 아워박스는 고객사의 Digital Transformation을 돕고 있다. 좋은 제품을 온라인에서 잘 판매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물론 시스템을 활용하여 한치의 오차 없이 정확한 제품이 포장되어 고객에게 도착하도록 하는 '풀필먼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시스템 공급자로서 자체시스템을 구비하지 못하고 있는 고객사를 대상으로 주문관리시스템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필요시 고객사 소유의 시스템을 구축해 드리고 있다. 물론 Digital Transformation 자체가 목표는 아니다. 도도한 산업의 흐름에 뒤처지지 않고 비즈니스 기회를 찾아 나아가는 일, 하고 있는 일을 더 효율적이고 더 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디지털 전환이다. Digital로 중무장되어 있는 조직과 비즈니스를 이끌면서도 정작 나는 가끔 Analog적 감성에 젖어 들기도 한다. 봄이 익어가던 어느 날, 안양 인근에서 점심 번개로 만날 친구를 기다리면서 짜투리 시간을 이용해서 봄날에 대한 감성을 적어 보았다. 테이블 위에 유난히 구겨진 냅킨이 눈에 띄어 손바닥으로 찬찬히 펴서 내가 할 수 있는 인문학적 사치를 부려보았다. 평소 좋아하던 싯구이기도 하고 시절에 맞는 정취가 문득 나의 감성을 이끌었다. 雨歇長堤草色多(우헐장제초색다) 비 개인 긴 둑엔 풀빛이 짙어지고 送君南浦動悲歌(송군남포동비가) 임 보내는 남포에서 슬픈 노래를 부르네 大同江水何時盡(대동강수하시진) 대동강물은 언제나 마를려는지 別淚年年添祿波(별루연년첨록파) 이별의 눈물이 해마다 푸른 강물에 더해지는데... 나와 아워박스는 뼛속 깊이 Digital을 추구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Digital을 이루어 내는 것은 바로 사람이다. 사람에 대한 일들은 오히려 아날로그적인 감성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 특히나 우리 아워박스는 사람(인재)과 시스템, 이 두가지 밖에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나는 내가 잘할 수 있는 것에 더 힘을 쏟을 계획이다. 디지털 전환을 설득해 나가는 일을 논리와 더불어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더하여 해 나갈 것이고 우리 팀들이 더 좋은 환경에서 더 큰 비전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봄날의 감성이 모두의 마음에 울림을 주고 더 따스한 조직, 사람 중심의 디지털사회를 꿈꾸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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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비즈니스를 영위하면서 가장 피말리는 순간이 투자를 유치하거나 경쟁입찰에 참여하여 투자사나 생사여탈권을 쥔 갑(?)님을 대상으로 발표(PT: Presentation)하는 것에 별 이견이 없을 것 같다. 직장 생활도 마찬가지이지만 스타트업을 운영할려면 회사를 대표하여 PT를 해야 하는 다양한 기회를 맞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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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도(溫度, Temperature)

요즘 웬만한 곳을 방문하려고 하면 입구에서 체온을 측정하는 레이저를 직접 맞아야 한다. 스텐딩형으로 방문자 스스로가 얼굴을 화면에 맞추고 결과를 기다려야 하는 곳도 많다. 우리의 체온이 디지털화되어 표출되는 결과치에 의해 출입 허용 혹은 퇴짜가 결정되는 것이다.온도는 ‘물체의 차갑고 뜨거운 정도를 나타내는 물리량’이다. 체온은 몸이 덥고 찬 정도를 수치화 한 것이다. 사전적인 정의로 우리가 온도를 감지하는 것은 우리 몸에 온도감각(cutaneous sensation)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우리 피부에는 현재의 온도보다 높은 온도 자극을 느끼는 온각과 낮은 온도 자극을 느끼는 냉각이 있어서 온도의 변화를 감지한다고 한다. 결국 우리 몸은 온도를 감지한다기보다 온도 변화를 감지한다고 할 수 있다. 계절 변화를 느낄 수 있는 요즘, 이른 아침의 싸한 기운은 기분 좋은 온도 자극이요, 몸에서 받아들이는 청량감이 행복을 더해 준다.체온은 좋은 기억보다는 심각한 여운으로 남아있는 경우가 많다. 영유아기에는 열이 나는 현상이 빈번하여 아이를 키우는 집에는 체온계가 갖춰져 있고 늘 대비하고 있다. 야밤에 열이 펄펄 나는 아이를 안고 황급히 응급실로 뛰어 본 경험이 없이 부모로서의 성숙도를 논할 수 있을까? 코로나 시국에서 체온은 늘 잘 유지해야 하며 어디서든 그것을 증명해 내야 하는 최소한의 요건이 되어 버렸다. 당분간은 많은 사람이 오가는 곳에는 어김없이 체온을 측정하고 동선 확인을 위한 연락처를 남겨야 한다.곧 겨울이 닥쳐올 즈음이니, 체온 유지를 통한 건강관리가 더더욱 중요해지는 시기이기도 하다. 코로나와 독감이 같이 유행하는 Twindemic이 온다면 그 고통과 파장은 상상하기조차 두렵다. 온도는 우리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이미 자리매김하고 있다. 음식의 품질은 온도에 지배된다. 찬 음식은 차게, 따뜻해야 하는 음식은 따뜻하게 섭취를 하는 것이 가장 맛있으며 또한 안전하다. 배달 음식의 수요가 늘면서 배달하는 동안 얼마나 음식 온도를 잘 유지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 경쟁력이 되었다. 음식 배달의 속도 경쟁은 온도에 그 근본을 두고 있다. 최근 독감백신이 배송과정에서 상온에 노출되어 천문학적인 숫자의 백신이 폐기되고 접종을 받아야 할 많은 사람이 불가피 기다려야 하는 엄청난 일이 발생하였다. 이 또한 온도 관리의 문제이다.      콜드체인 풀필먼트에서 출발한 아워박스는 특히나 온도 관리에 소명 의식을 느끼고 있다. 식품의 온도 관리에 문제가 발생하면 소비자의 건강 문제와 직결되기 때문에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콜드체인 온도 관리는 24시간 365일 진행형이어야 한다. 한 치의 오차라도 생기면 전체가 실패로 귀결된다. 늘 마음을 놓을 수 없는 부분이므로 남다른 사명이 필요한 일이다. 콜드체인에, 콜드체인과 같이 온도 관리가 필수적인 분야에는 최소한의 책임 의식이 있는 분들이 종사해야 한다고 믿는다.뜻을 같이하는 사람과의 관계를 ‘온도가 맞다’라고 표현한다. 청량감을 더해 주는 가을날에 건강한 직업의식이 있고 정서적 온도가 맞는 벗과 함께 산책을 즐기고 향기 있는 차 한잔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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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러스 백신과 물류

좀처럼 수그러지지 않는 코로나바이러스는 가을로 접어들면서 코로나바이러스와 독감이 동시에 유행하는 듀얼팬데믹(Dual Pandemic) 혹은 Twindemic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독감이나 코로나19 중 하나에 걸리면 몸이 약해져 나머지 하나의 질병에도 감염되기 쉬워진다고 한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회복한다고 해도 대부분 회복환자가 심각한 후유증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두려움을 더하고 있다. 이러한 와중에 국내에서는 대량의 독감 백신이 상온에 노출되어 엄청난 양의 백신을 폐기해야 하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는 백신의 폐기, 경제적인 손실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제때 접종을 받아야 할 대상자들이 시기를 놓쳐 중대한 건강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는 데 문제가 있는 것이다. 특히 트윈데믹이 우려되는 현실에서 건강 취약 계층이 접종 기회를 놓쳐 바이러스에 노출될 수 있다는 것은 상상하고 싶지도 않은 일이다. 백신 이송은 영상2도 에서 8도 사이의 저온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것이 기본 중의 기본이며 콜드체인 유지가 해당 제품을 운송하는 전부이기도 하다. 너무도 기본적인 규정을 지키지 않아 일반적인 가치 이상의 긴요한 사회적 재화인 독감 백신을 상온에 노출, 변질로 인한 부작용 우려를 낳고 있다. 상온 노출이 의심돼 사용이 중단된 백신 물량은 무려 578만 명 분이라고 한다. 아무것도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상온 노출된 독감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이 2020년 10월 4일 기준으로 총 2천296명이나 된다고 한다.이번 사태를 보면서 물류인의 한 사람으로서 깊은 자괴감을 느낀다. 라스트마일 배송과정에서 조금만 원칙을 지켰으면, 이를 취급하는 분들의 책임 의식이 조금만 더 있었으면, 바이오 아이템을 다루는 물류회사들의 제품 특성에 대한 이해가 조금만 더 있었으면, 하청/재하청의 비용만을 우선시하는 태도들이 조금만 덜하였으면 하는 상상과 상념에서 빠져나오기 어려웠다.3M, DHL 등 글로벌 물류회사들은 이미 목전에 다가온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개발에 발맞춰, 100억 회분 이상을 물량을 세계 곳곳에 배송하는 계획을 완성해가고 있다고 한다. 그들은 이미 거대 팬데믹 초기부터 필수 물자인 면역제, 소독제, PPE(Personal Protective Equipment 개인보호장구) 등의 공급망을 주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것은 정부와 기업, 고객사 등의 다양한 이해관계인들을 하나로 묶어 협력체계를 구축해야만 가능한 것이다. 물류회사에 요구되는 주문사항은 이미 이렇게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나라 물류회사들이 설 땅이 있을까? 하는 두려움이 엄습해 온다.특히나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은 최대 섭씨 영하 80도를 유지해야 한다고 하니 기술적인 부분, 관련 인프라 등이 이를 해결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앞선다.‘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라는 속담이 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 개발되어도 정작 필요한 소비자에게 전달되지 못한다면 무슨 소용인가? 물류는 보배를 보배답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이제는 조연이 아니라 당당한 주연이어야 한다. 지금부터라도 코로나 팬데믹을 해결하기 위한 백신 개발 노력 못지않게 이를 담을 수 있는 획기적인 포장, 온도 유지 장치 등 배송 인프라를 갖추기 위한 절대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아워박스는 콜드체인 풀필먼트에서 출발하였다. 온도 관리가 생명이나 다름없다. 콜드체인을 기본으로 사업을 전개해 온 경험과 노하우를 살려 사회적인 니즈가 있는 부분에 반드시 기여를 해야 한다. 빠르게 변화하고 공격적으로 추격하며 새길을 개척하는 스타트업의 열정으로 사회적 역할이 필요한 분야에 의미 있는 행보를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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