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mmerce SCM Story Prospect

물류와 SCM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고 나누고 싶습니다.

아폴로11호 달 착륙 50년의 소회

"That's one small step for a man; one giant leap for mankind" 얼마나 멋진 표현인가? 세계를 흥분의 도가니로 몰아넣은 아폴로 11호 달착륙. 인류 최초로 달에 발자국을 남긴 아폴로 11호 선장 닐 암스트롱의 말이다. 당시는 너무 어려서 그 의미를 잘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세계와 함께 흥분했던 한 사람으로 그날의 추억을 소환한다. 50년 전 나는 초등학교 1학년이었다. 베이비부머로 경제발전의 혜택을 조금씩 이나마 보기 시작하는 세대였다. 겨우 읍내에 전기가 들어왔고 팍팍했던 현실이었지만 내일에 대한 희망만큼은 작지 않았던 시기였다.  인류가 최초로 달에 착륙할 계획이며 그 장면을 TV를 통해 중계한다고 하니 아무것도 모르는 초딩의 눈에도 이것은 보통 일이 아니라는 것을 직감할 수 있었다. 30만에 육박하던 인구를 가진 농촌 상주에 몇 대의 TV가 있었는지 모르겠다. 암튼 너무 귀한 물건이어서 일반인이 범접하기 어려웠던 것은 기억이 난다.  등하교길에 마주치는 주물공장(고철을 녹여서 농기구를 만드는 작은 제철소) 사장님댁에 TV가 있다는 얘기를 듣고 있었다. 다행히 그 댁 아들이 나와 같은 학년이어서 용기를 내어 달착륙 장면을 보고자 그 집에 오후 시간을 눌러앉았다. 난생처음 실물로 접견하는 TV, 이어서 보게될 인류사적인 이벤트, 당연히 집에 가야 한다는 생각은 하얗게 잊어버리고 있었다. 핸드폰 같은 것은 생각도 할 수 없었던 시절, 어둡도록 귀가하지 않는 초등학생 때문에 집안이 발칵 뒤집어진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암튼 그 고장에서 TV화면을 통해 인류가 달 착륙을 하는 장면을 목격한 몇 안되는 사람이 되었다. 그 당시는 생중계인지, 녹화방송인지에 대한 관념도, 알길도 없이 첫 TV 화면을 마주한 일생일대의 사건이기도 했다. 나는 느긋하게 방송을 다 보고 길을 나섰고 나를 찾아나섰던 친척분을 집에 가는 도중에 만나 이미 어두워진 귀갓길을 재촉해 돌아갈 수 있었다. 지금 생각하면 TV를 보았던 곳과 집은 약 1Km 남짓한 거리에 불과했다. 하지만 영문도 모르고 사라진 초등학생의 귀가를 기다리는 어른들의 마음은 시커멓게 타들어 갔으리라. 꾸지람 보다는 눈물바람으로 나를 반겨준 가족들에게 나 또한 벙벙한 기분이었던 것 같다. 내가 저지른 의도된 첫 불효였다.  이튿날부터 달나라에 인류가 착륙했다는 것에 모든 사람이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조만간 인류사적으로 엄청난 변화가 닥칠 것이라는 희망이 부풀어 오르고 있었다. 문화적으로도 충격이 컸다. 옥토끼가 방아를 찧는 동화도, 배경 무대에 등장하는 계수나무도 이제는 과학과 탐험 앞에 사라지게 되었다. 당시 우리 또래의 놀이였던 딱지치기의 그림에는 아폴로 11호 우주선, 그리고 암스트롱, 올드린, 콜린스 3명의 영웅이 장식하였다.           목숨을 건 최초의 시도는 언제나 극한 긴장을 수반한다. 그러나 이러한 모험심이 없이는 인류사 또한 이렇게 진보되지 못했으리라. 1960년대가 저물기 전에 인류가 달에 착륙하고 지구로 무사히 귀환해야 한다는 원대한 계획을 세운 John F Kennedy 대통령, 정당을 달리하지만, 국가의 중점 사업으로 견조하게 국익을 위해 추진해온 정치지도자들이 존경스럽다. 인간의 호기심이 없어지는 순간 젊음도 끝이 난다고 한다. 그로부터 이미 50년이 지났으니, 나도 연식이 적지 않다. 그러나 오늘도 한 줌 호기심을 꼭 부여잡고 세상을 살아야 한다는 마음가짐에는 변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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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콘과 낙타

모든 스타트업은 유니콘을 지향한다. 머리에 뿔이 하나 달린 상상 속의 동물 유니콘(Unicorn)! 스타트업의 큰 성공은 유니콘이냐 아니냐로 구분된다. 유니콘을 향해 엄청난 적자를 당연시하기도 한다. 유니콘은 창업자에게 꿈이자 부러움이다.  유니콘은 우리의 추억속에도 있다. “현대 유니콘즈”라는 프로 야구팀은 90년대 후반 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강팀으로 군림하였다. 대부분의 프로스포츠팀들은 친근감을 표시하기 위해 잘 알려진 동물이나 쉬운 표현들을 사용하는데, 당시 유니콘이라는 상상속의 동물은 상당히 파격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졌었다. 현재는 와이번스(SK)도 부담 없이 받아들여지는 것 같아 격세지감이 든다.   유니콘은 기업가치 10억달러(약 1조 2천억) 이상의 비상장 스타트업을 부르는 용어이다. 아무런 기반 없이 시작한 스타트업이 유니콘 레밸로 올라간다는 것은 상상속에서나 존재할 수 있을 정도의 어려움이 있다. 나라별로 유니콘 기업이 몇 개가 있는가 하는 것이 산업발전과 정책 성공의 척도가 되기도 한다. 우리나라도 성공적인 유니콘이 속속 등장하고 있어 고무적이다. 대부분의 유니콘은 미국의 실리콘 밸리에서 탄생했다. 투자금이 원활하게 지원되는 생태계가 필수사항이다. 적자를 감수하고 성장을 이루어 내기 위한 기본 요건이기도 하다.  그러나 유니콘으로 대접받고 있는 회사들 중 아직도 상당수가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도 현실이다. 세계 경제가 상승 곡선에 있을 때는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금융위기, 현재의 코로나 팬데믹 같은 어려운 상황이 닥치면 상황이 급변할 수 있다. 어려운 상황이 되면 풀뿌리 근성으로 살아 남을 수 있는 회사들이 조명을 받게 된다.  최근 벤처캐피털, 케세이이노베이션 소속의 알렉스 라자로는 “Out-Innovate”에서 “유니콘은 잊으라. 이제 스타트업은 낙타가 되어야 한다”라고 주장한다. 성공한 스타트업의 상징이 달라져야 한다는 것이다. 낙타는 현실의 동물이다. 가장 가혹한 환경인 사막에서 실제로 사는 동물이다. 나아가 3일 이상 물을 마시지 않아도 버틸 수 있는 극한의 생존자이기도 하다. 등에 저장된 지방을 분해해 수분과 에너지를 조달한다. 뜨겁고 건조한 기후에 완벽하게 적응을 한 사례이다.  라자로의 성명에 따르면 낙타 스타트업은 먼저 수익모델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비즈니스를 시작한다. 수익에 대한 확신이 없이 투자금을 소진하거나, 성장만을 구가한다는 것은 사상누각이 될 위험이 크다. 둘째로는 현실에 바탕을 둔 철저한 비용관리를 하여 투자금이 꼭 필요한 곳이 투입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건실한 성장을 선택하며 장기적인 성장을 추구한다. 알렉스 라자로의 주장이 아워박스에도 큰 울림을 주고 있다. 아워박스는 이제 겨우 출범 3년이 된 스타트업이다. 물론 2년 반 만에 손익분기점을 돌파했지만 앞으로 갈길이 멀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  현재까지의 작은 이룸들은 고객분들의 사랑과 인내 덕분이었다. 아워박스는 올 5월 평택 풀필먼트 센터를 확장 이전하였고 주문관리시스템(OMS), 창고관리시스템(WMS)을 고도화하였다. 각종 오포장 방지 시스템을 도입하여 포장 에러율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게 되었다.  아워박스는 기꺼이 스타트업의 낙타가 되고자 한다. 확실한 수익 모델을 가지고 적재적소에 투자를 진행하고 비용을 관리하며 장기적인 성장을 추구하고자 한다.  이에 앞서 진정으로 고객분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만들고 발전시켜 가는 것이 아워박스의 가장 우선적인 사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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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청년 사업가

모 대학교수님이 페이스북에 올린 글입니다. 아마 아워박스를 지칭한 것 같습니다. 과한 칭찬 일색이지만 성장하는 아워박스를 격려하기 위함이라 생각합니다. 아워박스를 아끼시는 분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참으로 세상은 감사함으로 가득하고 매시간이 또 그러합니다!!며칠 전 물류 Fulfillment 사업을 하시는 친한 지인으로부터 반가운 전화 한 통을 받았는데, 글로벌 소비재 기업의 e-commerce fulfillment outsourcing 운영을 수주했다고 한다. 가장 큰 경쟁은 이미 그 기업의 물류를 total outsourcing하고 있는 국내 모 물류 대기업이었는데 이를 당당히 물리쳤다고 한다.큰 축하를 해 주면서도 문득 아주 오래 전 그 분과 처음 인연을 맺었던 순간이 떠 올랐다. 당시 글로벌 기업의 수출입, 구매, 물류, SCM을 총괄하셨던 임원으로 계셨는데 대화 내내 경청하시는 모습이 참으로 인상이 깊었다. 물론 모든 임원들이 다 그런 건 아니지만 아주 가끔 권위적인 분들을 보기도 한다. 하지만 그 분은 분명 엄청난 내공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항상 겸손하고 배우려는 자세가 여는 분들과는 사뭇 달랐다.  세월이 한참 지나 그 분은 더 이상 월급쟁이 하기 싫다고 하시면서 유통과 물류 Start-up 사업을 시작하셨다. 물론 내색은 안 했지만 글로벌 기업에서 탄탄한 조직의 도움을 받다가 직접 이것 저것 다 챙겨야 하는 Start-up이 녹록지 않았으리라. 하지만 배울 게 있다면 백팩을 메고 어디든 찾아가는 그 열정은 20대 청년들 못지 않았다. 또 하나 인상적이었던 것은 사업 초기부터 IT 시스템에 대한 전폭적인 투자였다. 이제는 기술력이 상당한 수준에 도달하여 고객들을 위한 e-commerce 시스템도 제공하고 나아가 그 자체가 경쟁사와 차별화된 핵심 사업으로 부각하고 있다고 한다.사업을 성공하기 위한 여러 요소들이 있겠지만 친구가 많은 사람들이 성공할 가능성이 더 크다고 한다. 여기서 친구란 사업을 도와 줄 수 있는 지인들 즉, 인적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조직과 달리 사업 초기에는 본인이 직접 모든 걸 다 챙겨야 하는데 이게 만만치 않다. 이때 분야별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인적 네트워크는 큰 힘이 될 것이다. 그런데 인적 네트워크는 보통 사회생활을 많이 할 수록 쌓이게 된다. 그렇다면 20~30대보다 어느 정도 사회경험이 있는 40~50대 이상이 사업하기 훨씬 유리하지 않을까? 하지만 실상은 40대 전후가 사업하기 가장 좋은 나이고 성공 가능성 또한 높다고 한다. 왜 그럴까? 보통 기업에서 40대 이상의 관리자가 되면 실제 업무보다 전반적인 관리업무를 수행하는 경향들이 있다. 즉, 현업 업무에서 손을 떼고 있다가 어느 날 갑자기 퇴사를 하고 사업을 시작하면 본인이 모든 걸 챙겨야 하는데 이게 익숙하지 않은 것이다. 실제로 모 글로벌 기업의 아시아 총괄 지사장을 하셨던 분이 몇 해 전 퇴사하고 관련 분야 컨설팅 및 자문하는 회사를 창업하셨는데 일단 사무실을 얻고 관리 업무를 도와 줄 직원도 한두 명 채용하셨다. 여러 기업들로부터 강연과 컨설팅 그리고 자문 의뢰가 들어오고 한 1년 동안 아주 바쁘게 지내시는 것 같았다. 그런데 1년이 지나서 결국 사업체를 접으셨는데, 그 이유를 여쭤 보니 돈은 많이 번 것 같은데 직원들 월급 주고 사무실이나 기타 비용 처리하고 나니 정작 남는 게 없었다고 한다.혹시 창업을 꿈 꾸기 늦은 나이라고 생각하는가? 여전히 실무 담당자 못지 않은 전문성이 있고 본인을 도와 줄 인적 네트워크를 잘 관리해 왔다면 도전하기에 충분히 젊은 나이라고 본다. 혹시 미래에 창업을 꿈 꾸는 분들이 계신가? 그렇다면 관련 분야의 전문성을 기르고 지금부터라도 인적 네트워크를 잘 관리하라.나이의 청년이 아닌 열정과 경험으로 충만한 진짜 청년 사업가들의 푸른 도전을 응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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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d of Mouth

​요즈음 민심이 놀랍고 무섭다고들 난리이다. 이렇게 극적으로 변화를 해내는 것이 우리나라이고 역시 Dynamic Korea이다.그러나 물건을 판매하는 사업자의 관점에서 보면 놀라운 일도 아니다. 고객이, 소비자가 그 제품이 싫어지면 아무런 미련없이 경쟁제품이나 대체품을 찾는다. 따라서 판매자는 하루하루 매출 곡선에 극한의  긴장을 느낄 수 밖에 없다. 과연 어떻게 해야 고객의 마음을 사로 잡을 수 있을 것인가? 온통 고민으로 하루를 보낸다.  최근 잘 나가던 인플루언서가 판매하던 제품에 문제가 발생되었고 이에 대한 대응을 안이하게 하면서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다. 매출이 급전직하했음은 물론이다. 소위 "갑"의 입장을 누려왔던 사람들은 변화를 수용하기 보다는 극적인 변화속에 무척이나 당황하는 것 같다.  아워박스는 소기업도 축에도 끼지 못하는 스타트업이다. 매일, 매주, 매월 시장과 고객의 니즈를 검토하고 고객서비스 현황을 점검한다. 고객의 변동사항에 대한 정보를 관련된 모든 팀에게 공유하고 우리가 조금이라도 고객께 만족감을 드릴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한다. 사업실적지표, 즉 KPI(Key Performance Index)중에서 모두가 숨기고 싶어하는 것이 있다. 바로 본인들의 실수현황이다. 이른바 불량율이다. 아워박스를 보면 전체 포장 건수 대비 오포장율, 우리가 몇건의 실수를 저질렀는지 하는 것이다. 이 데이터에 극적으로 희비가 갈린다. 그러나 아픈 부분을 숨겨서는 절대 병을 치유할 수 없다는 것을 안다. 실수를 한 담당자를 비난하지 않는다. 그리고 불이익을 주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실수를 분명히 인식하고 원인을 찾아내며 재발을 방지하자고 다짐한다. 실수를 통해 교훈을 얻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음으로써 한단계 더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매일 불량율에 대한 데이터를 전직원에게 공개하기 시작하면서 오포장을 줄이기 위한 많은 노력이 투입되었고 극적인 개선효과를 보고있다. 시스템을 개선하고 많은 현장의 아이디어들이 보태어 졌다. 역시 비즈니스는, 고객의 마음을 얻는 것이며 신뢰에 방점을 둘 수 있을 것 같다. 신뢰는 실력과 진정성에서 온다.불량율 개선에 가시적인 효과가 나타나자 고객사로 부터 더 다양한 품목, 더 많은 물량을 담당해 달라는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고객이 다른 고객을 소개해 주시는 강력한 구전효과도 함께하고 있다. 선순환의 구조에 들어간 것이다. Word of Mouth 효과를 이렇게 경험을 하니 비즈니스를 하는 것이 짜릿할 수 밖에. 고객께 감사드리고 큰 열정을 보여준 우리팀이 자랑스럽다!  현재 아워박스는 약 40여 주요 고객사가 있는데, 그 중 88%가 고객의 소개로 비즈니스 인연을 맺게 되었다. 구전효과, Word of Mouth의 힘을 체감하는 현실이다.아워박스는 홍보에 투자할 여력이 없다. 운이 좋게도 SNS, 신문 및 방송을 통해 적지 않게 아워박스 브랜드가 소개되었는데 이 또한 큰 행운이다. 이렇게 노출의 빈도가 올라가면서 비즈니스에 대한 문의가 훨씬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비즈니스 성사는 역시 고객의 소개, Word of Mouth로 부터 오는 경우가 압도적으로 높다.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에 늘 귀기울이고 작은 회사답게 빨리 변화해야 한다. 아워박스의 서비스 방향은 자연스레 결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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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에 대한 모든 서비스가 공유경제로 우리에게 온다.

지난 주말이 콘서트데이였다고 한다. 최근 제대한 시아준수의 콘서트를 보러 간다고 기분이 무척 좋아져 있는 우리회사 J대리, 따님이 god 콘서트를 갔다고 소개하는 P반장, 내 주위에도 이렇게 문화를 향유하는 사람들이 생활로 느껴진다. 요즘 주변을 보면, 분기마다 한번은 해외여행을 해야 하고 좋은 댓글이 달린 레스토랑 앞에서 줄서는 것은 당연하다. 행복지수를 올려주는 소확행 소비에서 출발해서 버킷리스트를 하나씩 격파해 나가는 즐거움을 SNS를 통해 교환한다. 무엇이 되었건 물리적으로 소유하고 그 표식으로 딱지를 붙여야 진정 주인이라는 행복감을 느껴왔던 시간이 이제는 추억으로 밀려 나는 것 같다. 기성세대가 놀라는 것 중의 하나가 젊은 세대들이 저축을 하기 보다는 좋아하는 것에 아낌없이 소비를 하는 모습들이다. 한편으로 부럽고 다른 한편으로는 걱정을 하기도 한다. 산업화와 민주화의 시대를 살아낸 이 땅의 나이든 인류에게 디지털로 무장한 밀레니얼 세대들은 전혀 다른 삶으로 보이기까지 한다.이제는 소유에서 경험으로 그리고 공유로 소비와 생활의 큰 축이 이동하고 있는 것이다. 얼마전 방문한 공유 사무실은 비용을 제외하고는 나무랄 데가 없는 완벽한 모양을 하고 있었다. 이제 젊은 세대들은 Share house에도 거부감이 없다. 최소한의 개인공간과 편리한 커뮤니티 활동을 할 수 있는 공유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면 만족이다. 나의 생활 속에도 공유로의 전환은 이미 상당부분 진행되어 있음을 문득 깨닫는다. 정수기, 비데, 공청정기, 승용차를 렌탈해서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품목들은 공유경제의 하나인 렌탈 초보 단계라고 할 수 있겠다. 조금 내공을 올리자면 냉장고, TV 등 대형가전, 헬스케어 제품들로 확대를 할 수 있겠다. 더 단계를 올리자면 예술작품이나 고가의 취미용품들을 렌트해서 즐길 수도 있을 것이다. 이제는 회사의 가장 중요한 부분들도 외주화 하고 있으며 서버를 두는 대신 Cloud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추세이다. 공유경제는 태생적으로 자유롭고 관계에 얽매이거나 천착하지 않는다. 아워박스가 제공하는 풀필먼트 서비스, 이커머스 사업자를 위한 물류대행 서비스 또한 공유경제의 중요한 축으로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아워박스의 정신은 e-Commerce enabling이다. 모든 사람들이 아이디어만 있으면 이커머스 사업자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아워박스는 모든 것을 가질 수 없는 SOHO들에게 e-Commerce 사업을 전개할 수 있는 희망을 주고 공유경제에 큰 공헌을 해 내는 그러한 역할을 묵묵히 수행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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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침없는 광군제의 위용

거침없는 광군제의 위용 11월 11일,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 2018년 광군제는 블랙프라이데이를 훨씬 능가하는 글로벌 쇼핑축제로 자리를 잡은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의 무역갈등으로 소비가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가 무색하게 됐다. 올해 광군절 전체 매출액은 무려 3,143억 위안, 한화로 51조 2천억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대비 23.7%가 증가된 수치이다. 혹자는 매출 성장율이 둔화되었다고 하나, 이제는 성숙기로 접어들고 있는 중국의 이커머스 시장을 고려할 때 전체 매출액과 소비형태의 내실을 분석할 때 큰 성공으로 볼 수 있다. 알리바바의 Tmall은 광군제 당일 전체 매출액의 67.9%, 2,135억 위안(34조 8천억)을 기록하여 전년대비 점유율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알리바바 한 회사에서만 10억개 이상의 주문을 받아 배송을 해야 하는 데에는 이커머스, 물류 관련 최첨단의 기술들이 동원되어야 한다는 것은 이제 상식이 되었다.   주문 인당 금액을 볼 때, 구매액 평균은 235위안(38,300원)으로 전년대비 27.7%가 성장하여 소비형태가 고급화 위주로 업그레이드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제 저가 위주의 대량소비에서 가성비는 물론 품질과 효용성을 찾는 고급화 소비로 전환되어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해외 구매 비율이 꾸준히 높아지는 것을 볼 때 소비 업그레이드의 트랜드가 본격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 입장에서는 역직구 채널의 가능성이 점점 높아가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차분히 우리나라와 인접한 거대 시장을 분석하면서 우리의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할 현실적인 계획을 세워야 하겠다. 사드 정국이 완화되면서 우리 상품이 참여국 중 3위를 탈환했다고 위안을 삼지는 말았으면 좋겠다. 전체시장에서 우리의 점유율을 냉철하게 생각해야 한다. 광군제 처럼 거대한 플랫폼, 판을 깔지는 못하더라도 이를 이용하여 내실을 취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하겠다. 거대시장에서의 성공이 궁극적으로 좋은 일자리를 늘려 청년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것이 아닌가?   *. 통계도표는 미래에셋대우 상해 사무소의 자료를 차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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